이슈

김밥 하나로 '인구 13만 소도시' 뒤집혔다! 2025 김천김밥축제의 놀라운 인기

뉴원101 2025. 10. 26. 19:50
반응형

작은 도시, 김밥으로 들썩이다

인구가 약 13만 명에 불과한 작은 도시 경북 김천시가 최근 들썩이고 있습니다올해로 2회째인 ‘2025 김천김밥축제’가 큰 인기를 끌고 있는 탓입니다. 26일 경북 김천시는 전날 직지사문화공원과 사명대사 공원 일대에서 이틀간 개최한 축제에 첫날 하루 동안에만 방문객 8만 명이 다녀간 것으로 추산된다고 밝혔습니다. 김천시 인구는 지난 8월 기준 13만 4537명입니다. 김밥 축제 하나로 도시 전체가 활기를 띠는 모습은 놀라움을 자아냅니다. 이 축제가 김천시에 가져다준 긍정적인 파급 효과는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입니다.

 

 

 

 

축제 현장의 열기와 북적임

축제 이틀째에도 인파가 대거 몰리자 김천시는 이날 오전에만 두 차례에 걸쳐 ‘김밥축제 인파 및 교통혼잡 예상, 일반차량 행사장 진입 통제’를 알리는 안전안내문자를 내보냈습니다. 방문객들은 김천 스포츠타운, 녹색 미래과학관, KTX 역, 김천시청, 김천역에서 셔틀버스를 타야 행사장으로 이동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부스별 김밥 구매 가능 기준을 1인당 4줄로 제한할 정도로 많은 인파가 몰렸습니다. 김밥을 맛보기 위한 긴 줄과 북적이는 사람들로 축제 현장은 그야말로 인산인해를 이루었습니다.

 

 

 

 

폭발적인 인기, 그 이유는?

지난해 처음 열린 축제에는 이틀간 10만 명이 다녀간 것으로 집계되었습니다애초 시는 올해도 축제에 이틀간 10만 명이 방문할 것으로 예상했으나, 첫날 오전부터 방문객으로 문전성시를 이루자 김밥 품절 정보를 안내했습니다.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실시간 김천김밥축제 대기 줄’이라는 제목과 함께 한 장의 사진이 올라오기도 했습니다. 해당 사진 속에는 시민들이 길게 줄을 선 모습이 담겼습니다. 이처럼 김밥축제가 폭발적인 인기를 얻는 데에는 맛있는 김밥이라는 본질적인 매력 외에도 다양한 요인이 작용했을 것입니다.

 

 

 

 

온라인을 뜨겁게 달군 후기들

소셜미디어(SNS)에도 김천김밥축제를 방문한 후기글이 잇따르고 있습니다. 누리꾼들은 “구경은 나중에 하고 김밥부터 사라. 다 품절이다”, “김밥에 미친 사람들이 다 모였다”, “공무원분들 너무 고생하셨을 듯” 등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습니다. 긍정적인 후기들은 축제의 성공을 더욱 돋보이게 합니다. 이러한 반응들은 김밥축제가 단순한 행사를 넘어, 지역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다채로운 김밥의 향연

이번 축제에는 지역 업체의 김밥뿐 아니라 김천김밥쿡킹대회에서 우승한 ‘호두 마요 제육 김밥’을 비롯해 전국 프랜차이즈 김밥과 외국인들에게 익숙한 냉동 김밥 등 김밥 50여 가지가 준비되었습니다. 다양한 종류의 김밥은 방문객들의 입맛을 사로잡았을 뿐만 아니라, 김밥이라는 하나의 주제로 폭넓은 경험을 제공했습니다. 김밥의 다채로운 변신은 축제의 매력을 더하며, 방문객들에게 잊지 못할 추억을 선사했습니다.

 

 

 

 

김밥 축제의 숨겨진 비하인드 스토리

시는 관광 유행을 이끄는 MZ세대를 대상으로 ‘김천 하면 떠오르는 이미지가 무엇이냐’는 질문에 ‘김밥천국’이라는 답변 때문에 김밥 축제를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한편 올해 축제에 앞서 김천시 수돗물에서 깔따구 유충으로 의심되는 물질이 발견되었으며, 시는 축제장을 방문하는 관람객 안전을 위해 마시는 물과 조리용수 모두 생수를 사용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러한 숨겨진 이야기들은 축제 준비 과정의 노고와 안전을 위한 노력을 보여줍니다.

 

 

 

 

김밥 축제의 성공적인 개최와 그 의미

김밥 하나로 시작된 김천김밥축제가 예상 밖의 성공을 거두며,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맛있는 김밥, 다채로운 행사, 그리고 안전을 위한 노력이 어우러져 만들어낸 이 축제는 지역 사회에 긍정적인 활력을 불어넣고 있습니다. 앞으로 김천김밥축제가 더욱 발전하여 지역을 대표하는 축제로 자리매김하길 기대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과 답변

Q.김밥축제는 어떻게 기획되었나요?

A.MZ세대의 ‘김천 하면 떠오르는 이미지’에 대한 질문에 ‘김밥천국’이라는 답변이 많아 김밥 축제를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Q.축제에서 어떤 종류의 김밥을 맛볼 수 있었나요?

A.지역 김밥, 김천김밥쿡킹대회 우승 김밥, 전국 프랜차이즈 김밥, 냉동 김밥 등 50여 가지의 다양한 김밥이 준비되었습니다.

 

Q.축제 방문객 안전을 위해 어떤 조치를 취했나요?

A.축제장 내 마시는 물과 조리용수를 모두 생수로 사용했습니다.

 

 

 

 

 

 

반응형